1. 여리고의 상황 (Situation in Jericho)
1) 열매 맺지 못함 (Unproductive) (19)
위치는 좋다. 환경은 아주 좋다는 뜻이다. 다른 곳은 척박한데, 여리고는 열매 맺고 농사 짓기에 너무 좋은 곳이다. 작물을 심으면 당연히 열매를 맺어야 하는 그런 땅이다. 이런 땅이었는데, 실제는 토산이 익지 못하고 떨어진다고 고백했다. 이 땅이 황무지였다면 이런 열매가 맺혀지는 것을 기대도 하지 않았을 것이다. 그렇지만 이 땅은 주인이 볼 때 열매맺지 못할 아무런 이유가 없는 아주 좋은 땅이었다. 뭔가 기대하고 잘 했는데도 열매가 다 떨어진 것이다. 마음이 아팠을 것이다. 신앙은 열매를 맺는게 중요하다. 예수님도 우리에게 꽃길만 걸으라고 하지 않으셨다. 열매를 맺으라고 하신 것이다. (요15:2) 열매 맺는 것을 얼마나 중요하게 여기시냐면, 양분을 쓸데없는데 낭비하지 말고 열매 맺는 것에 너의 삶에 집중하라고 말씀하신다. 신앙 오래 하면서 열매 맺는것이 우리의 목적이지, 꽃 피는게 목적이 아니다.
2) 물이 나쁨 (Water is bad)
물이 나빠서 토산이 익지 못하다고 여리고 사람들이 직접 이 문제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있는 것이다. (19) 나의 상황, 문제의 원인이 무엇인지 자신이 알고 있는 것이다. 중요한 것은 물이 나쁜것은 내가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라는 것이다. 내가 어떻게 그것을 고치고 해결할 수 있을까? 내가 할 수 없는 불가항력적인 것이다. 물이 나쁘다는 것은 원어적인 뜻으로는 악하다는 뜻이다. 근본이 오염되어 있을 때 열매 맺지 못하다고 성경은 말하고 있는 것이다. 내 안에 근본적으로 자리잡고 있는 죄악의 물줄기 때문인 것이다. 내가 뭐에 약하고 뭐에 넘어지고 하는 것을 자신은 너무 잘 알고 있다. 사실 자기만 모르지 다른 사람은 다 알고 있다. 나는 극복할 능력이 없는 것이다. (고전4:20) 말이나 결단이 우리 인생을 바꾸는게 아니다. 하나님의 성령의 능력을 받을 때 우리의 문제가 해결될 줄 믿습니다.
3) 영적인 갈급함 Spritually thirsty
저것만 해결되면 잘 될것 같다고 잘 알고 있는데... 이게 반복되면 안타까운 마음이 드는 것이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이 문제를 겸손히 가지고 해결하고자 엘리사의 권위에 들어가고자 했다. 하나님의 사람 엘리사에 대한 자세가 하나님에 대한 자세인 것이다. 하나님의 사람의 영적 리더십에 굴복하고 권위에 들어가는게 너무 중요한 것이다. 똑같은 엘리사인데 여리고 사람들과 벧엘 사람들이 대하는 자세가 달랐다. 우리 문제가 아무리 클지라도 영적 리더에 대한 자세가 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키포인트인 것을 믿습니다. 하나님의 사람인 엘리사에게 사람들이 자원해서 자신의 약점, 부족한 것을 이야기 했다. 매년 반복되는 자신의 근본적인 문제를 솔직하게 고백하고 인정해서 하나님의 사람에게 들고나가기는 너무 힘들다. 이런 간절한 마음으로 나갈 때 하나님께서 해결해주실 것을 믿습니다. (눅1:53) 성경이 말하는 일관된 원리이다. 문제의 크기나 질에 대해서는 한번도 말한 적이 없지만, 그 사람의 자세, 마음을 말씀하셨다. 간절한 마음으로 나갈 때 하나님께서 그 사람을 치유해주시고 변화시켜 주신다. 내가 배부르면 진수성찬이 차려져 있어도 못 먹고 왜 이렇게 많이 차렸냐.. 등 불평불만이 늘어난다. 여리고 사람들의 문제 해결의 핵심 원리인 것이다.
2. 여리고의 해결 방법 (Solution for Jericho)
엘리사가 3가지를 했다.
1) 물 근원으로 나가라 (Go out to the spring)
열매 맺지 못하게 하는 물이 샘솟고 있는 근원지를 찾아서 갔다. 터는 이미 아름답고 좋은데, 문제는 근원인 것이다. 그 사람이 왜 그런 행동을 하고 열매 맺지 못하는 삶을 사는지, 그것은 근원이 오염됐기 때문이다. 그 사람이 좋은 말을 하는지, 어떤 행동을 하는지도 중요하지만, 그 말과 행동이 문제의 핵심이 아니다. 그 내면에 솟아나는게 무엇인지가 그 사람의 근본이라는 것이다. 우리의 영적인 실체는 내면에 솟아나는 욕구인 것이다. 내가 원하는게 뭔지가 실체이고, 내 삶의 전체를 물들게 하는 것이다. 내 속에 어떤 영이 흐르고 있는지, 잠재된 욕구가 무엇인지가 회복되어야 할 근본적인 문제인 것이다. 내 삶의 근원은 냅둔채, 내 앞에 문제에만 집중한다. (마23:24~25) 종교인들의 근본적인 문제는 그 안에 탐욕과 방탕, 세상의 것을 즐기는 것에는 가득하지만, 눈에 보이는 작은 것에 집중했다. 우리는 습관적으로 넘어지게 하는 근원을 치유를 경험하는 인생이 되어야 할 줄 믿습니다.
2) 소금을 던지라 (Throw salt into the spring)
물의 근원을 찾았으면 소금을 던져야 한다. (20) 새 가죽부대와 같이 새롭게 살고자 하는 준비된 새 그릇을 가져오라고 한 것이다. (레2:13) 하나님과 내가 영원히 변치 않는 영원한 언약의 상징이 소금이다. 무엇이 우리 인생을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을까. 예수그리스도의 보혈이 우리와 하나님 사이를 연결하는 새 언약이다. 즉, 소금은 예수그리스도의 보혈의 피를 상징하는 것이다. 우리가 예수그리스도의 보혈의 피가 더러운 죄가 오염시켜버린 근원의 근본적인 치유가 일어날 줄 믿습니다. (히9:14) 양심이 화인 맞은 우리 에게 그리스도의 피가 깨끗케 할 줄 믿습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피가 우리 인생을 깨끗케 하는 것이 신앙임을 믿습니다. 심령의 욕구 속에 죄가 흘러나오는게 아니고, 우리 인생에 예수그리스도의 피가 흘러내리게 해야 한다. 저주로 얼룩진 우리 인생, 내면을 예수그리스도의 보혈을 의지할 때 예수님께서 치유해주시고 해결해주실 것을 약속하셨다. 이게 예수그리스도의 능력임을 믿습니다.
3) 말씀을 선포하라 (Proclaim the word) (21~22)
이미 고쳤다고 선포하는 것이다. 하나님의 말씀을 선포하는 것이다. 그러니 엘리사가 한 말과 같이 고쳐졌다. 하나님께서 주신 말을 선포하는 그 사람의 말대로 될 것을 믿습니다. 하나님의 사람이 선포된 말대로 일어날 줄 믿습니다. (렘1:9) 하나님이 왜 하나님의 말씀을 내 입에 주셨을까요? 내 입으로 선포할 때 하나님께서 역사해주시는 것이다. "잘되게 해주세요" 이런거 선포하라는게 아니고 하나님 말씀을 선포하라는 것이다. but 하나님 말씀이 없는데 어떻게 선포하겠습니까? 하나님 말씀을 먹고 선포하길 바래요.
하나님은 우리의 근본의 문제들을 해결해주시길 원하신다. 예수님의 보혈을 통해서이다. 내 속에서 어떤 물이 나오는지, 이제 쓴물이 나오는 것이 아니라 영생의 물이 나오길 원하신다. (요4:14) 이제 우리 속에서 더이상 더러운 물들이 사라지고 물 근원이 치유되서 영생의 물이 솟아나는 인생으로 변화될 줄 믿습니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