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nday, April 1, 2018

2018-04-01 (부활주일, 손인규목사님) 예수의 증인들 (눅24:44~48)

우리가 세상에서 부활이라고 하면 아무도 믿기 어려운 사실이다. 하지만 부활에 대한 믿음을 주신 것이 하나님의 은혜임을 믿으시기 바랍니다. 예수님의 제자들도 부활하신 예수님을 보고도 세상적인 가치관이 있었기 때문에 믿겨지지 않았다고 했다. 제자들은 그 사실이 믿겨지지 않으니까 본문에서는 걱정하고 염려하고 있었다. 부활에 대한 믿음이 약하면 내 상황 때문에 계속해서 염려하게 된다. 우리의 믿음이 흔들리는 것이다. 십자가와 부활은 믿어질수록 인생에 능력이 있고 변화되는 줄 믿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제자들을 우연히 부른게 아니다. 제자들 편에서는 아무것도 아닌 작은 인생이지만, 한사람 한사람을 향한 놀라운 계획이 있었다. 오늘 본문 (48)에서도 우리는 모든 일에 증인이라고 말씀하신다. 가장 중요한 것은 십자가와 부활이다. 증인이라는 것은 사건이 아니라 현장 가운데 체험한 사람인 것이다.

1. 말씀의 증인 Witnesses of the word


제자들에게 보면 예수님의 죽음은 실패한 것이라고 보인다. 예수님과 함께 3년 동안 동거동락하고 예수님의 사랑을 받았지만 십자가 앞에 제자들은 모두 흩어졌다. 제자들의 문제는 십자가를 질 말씀이 없었다. 예수님의 말씀을 다 듣긴 했지만 그게 무슨 말인지 모르니 영적으로 무기력한 것이다. 예수님은 말씀을 다 하셨지만, 제자들은 이해할 수 있는 것만 받아들인 것이다. (막8:31) 예수님은 기회가 될때마다 "인자가 고난을 받겠지만 사흘만에 살아날 것이다"고 계속해서 말씀하셨다. 갑자기 일어난 일이 아니다. 하지만 말씀이 영으로 들리지 않으니 나와는 상관없는 일이었다. 여전히 제자들은 염려하고 걱정하고 두려워한다. so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와서 새로운 말씀을 하시는게 아니고, 전에 했던 말씀이 무슨 뜻이었는지를 다시 한번 말씀하신다. & 구약에서는 어떻게 말씀하셨는지 예수님이 다시 설명하신다. (44) 예수님은 하나님의 모든 말씀을 이루기 위해서, 이스라엘 구약은 죄의 역사이고 타락한 역사인데, 그것을 지우기 위해서 십자가를 진 것이라고 말씀하신다. 그것이 믿어지지 않고 지식으로 남아있는 말씀들이 다 믿어져서 생명이 되고 능력이 될 수 있도록 제자들에게 다시 찾아오셔서 제자들에게 다시 말씀하시는 것이다. 3년 동안 예수님의 사역을 보고 능력을 봤지만, 하나님의 말씀 위에 견고하게 서있지 않으니 믿음이 흔들리는 것이다. but 우리 인생의 기초를 흔드는 사건을 만날 때, 진동할 때가 되면 다 진동하게 된다. 예수님의 진정한 증인이 되기 위해서는 진리의 말씀, 생명의 말씀 위에 서있어야 한다. 예수님의 십자가와 부활이 다른 사람을 위해서가 아니라 바로 나를 위해서 십자가를 지신 예수님이 믿어지고 깨달아지길 바래요. (요6:63) 예수님의 말씀이 지식이 아니라 영이요 역사할 때 우리의 영을 살리게 될 줄 믿습니다. 등불이 되고 생명이 되는 말씀이 있길 바래요. (마16:16~17) 우리들에게 이것이 믿어지게 한 분이 하나님이심을 믿길 바래요. 하나님의 말씀이 나에게 영이요 생명이 될 수 있는 역사가 매주, 날마다 나타나서 증인이 되길 바래요. 매주 체험되어져서 말씀의 능력을 경험하게 되서 말씀의 증인이 되길 축복합니다.

2. 부활의 증인 Witnesses of the Resurrenction

제자들이 뛰어난 논문을 써서 증인이 된게 아니다. 말씀대로 예수님의 부활이 나타난 것을 믿어져야 한다. (고전15:20) 부활할 것에 대한 증거인 것이다. 예수님을 믿는 우리들도 부활의 능력, 생명의 능력이 일어나는 것을 믿어야 한다. 새로운 인생, 부활의 인생을 살아야 할 것이다. 부활의 능력이 실제적으로 우리에게 임해야 한다. 예수님은 하나님의 아들이지만 종의 위치로 낮아지셔서 십자가를 지셨다. 능력 많으신 예수님이 어떻게 십자가를 질 수 있겠습니까? 그 이유는 십자가가 끝이 아니라 부활이 있었기 때문이다. 십자가 후에는 부활의 영광이 있는 것을 믿길 바래요. (고전1:18) 부활을 믿지 않는 사람에게는 십자가가 미련해 보인다. 십자가를 지는게 왜 손해라고 생각하나요? 부활을 믿지 않는 사람은 손해보지 않도록 지혜롭게 계산해서 살려고 한다. 예수님을 믿는다고 하지만 부활을 믿지 않는 신앙을 한다. 부활을 믿는 사람과 믿지 않는 사람의 신앙은 전혀 다른 신앙을 한다. 겉으로 볼 때 유익이 없으면 뒷걸음 친다. 십자가를 통과하지 않으면 부활이 없다. 죽지 않는데 어떻게 부활이 있습니까? 내가 십자가를 믿지 않는데 어떻게 부활의 능력을 경험할 수 있겠습니까? 십자가가 없는 영광은 하나님의 능력이 아니다. 예수님의 십자가의 능력을 나의 십자가로 받아들이는 사람이 부활의 능력을 받는 것이다. 제자들은 십자가의 능력을 이해하지 못했으니까 도망갈 수 밖에 없었다. 십자가를 모르면 부활도 모르는 것이다. 예수님의 죽으심은 우리의 죄를 위한 죽으심이요, 예수님의 부활은 나를 위한 부활임을 믿길 바래요. 십자가를 통해 치유의 능력이 나오고 십자가를 통해서 부활의 능력이 나타나는 것이다. 십자가는 영적인 승리를 나타내는 것이다. 우리가 정말 부활을 믿는다면 십자가를 질 수 있다. 십자가를 통해 부활의 능력이 있고 영적으로 승리할 수 있다는 것을 믿을 수 있고 알기 때문이다. 십자가는 패배가 아니고 영적인 승리인 것이다. 믿는 사람에게는 부활의 능력과 영광이 주어지는 것이다. 이것을 믿지 않는 사람은 영적으로 무기력하고 능력이 없고 부활의 능력이 나타나지 않는다.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고 안식을 하셨는데, 예수님의 부활하시고 나서 새로운 창조가 나타난 것이다. 부활을 통해 우리가 새로 태어난 것을 믿으시길 바래요. 나의 옛 사람은 죽고 새롭게 태어난 것을 믿으시길 바래요. (갈2:20) 어느 누구도 주님 앞에 나올 때 나의 옛사람을 자랑할 수 없다. 예수님과 함꼐 십자가에 죽었고 새롭게 부활한 것을 믿으시길 바래요.

3. 구원의 증인 Witnesses of salvation


왜 십자가에 죽으셨을까요? 죄로부터 구원하기 위해서이다. (눅24:27) 죄사함이라는 뜻은 죄로부터의 해방을 뜻한다. 십자가로부터 모든 죄에서 해방된 것이다. 출애굽기에 하나님의 백성이 출애굽을 한다. 이스라엘 백성을 잡고있던 에굽 땅은 하나님으로부터의 심판을 선포하는 것이다. 우리가 믿어야 할 것은 이 세상의 무엇이 진정한 자유를 줄 수 있을까요? 예수님 아니면 할 수 없다. 모든 것이 발달한 시대에 살고 있다. 하지만 우리 인생의 고통은 이 문제로부터 해결할 수 없다. 아무리 우리가 고상한 척 뽑낸다 할지라도 예수님이 없으면 그냥 고상한 죄인일 뿐이다. 우리 인생의 모든 문제는 죄로부터 해결받는 것이다.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자에게는 정죄함이 없고 죄로부터 해방된 것을 선포해야 한다. 복음의 능력을 믿지 못한다면 죄의 문제, 내 상처의 문제로부터 자유하지 못한다. 우리 인생이 왜 힘들고 어렵나요? 왜 교회생활이 어렵나요? 나의 죄, 다른사람의 죄 떄문이다. 다른사람을 돕기 왜 힘드나요? 다른 사람의 죄가 드러날 때 그 죄로 인해 정죄하는 마음 때문이다. 나의 죄는 미워하시지만 죄인을 긍휼이 여기셔서 다른 죄인을 죄사함 없는 회개로 갈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는 것이다. (행2:38) 이 말씀을 듣고 유대인 3,000명이 회개하고 예수님께 돌아왔다. 우리 인생에 죄사함을 받을 때 예수님께 돌아온다. 우리는 예수님을 통해서 나의 삶에 구원의 증거가 어떻게 나타나는지를 봐야 할 것이다. 우리에게는 회개의 역사가 있어야 한다. 구약성경에서도 이방인들까지 구원 받아서 예수님을 증거할 것을 예언하고 있다. (말라기1:11) 예수님은 모든 말씀의 증인이 되라고 말씀하신다. 우리 안에 살아계신 하나님의 말씀을 증거함으로 세상에 예수님의 증인이 되길 바래요.

No comments: